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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돌이
[취준분석] 코레일 한국철도공사 (기업정보, 필기커트 ,연봉 ,채용정보 등) 본문
코레일
한국철도공사는 1899년 9월 18일 경인선(노량진-제물포 간 33.2km) 개통을 시작으로 축적된 117년간의 철도운영 전문성과 안전한 운송 서비스를 기반으로 국민에게 더 나은 삶과 가치 있는 미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정부 소유 100%의 철도운영 공기업으로, 경영합리화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투명성을 제고하여 철도산업과 국민경제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자 하는 전략방향을 가지고 있다.
국가 기간산업의 특징으로 독점적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재상
1. 철도산업을 리드하는 창의혁신적인 인재
한국철도공사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와 함께 하기를 원한다.
2. 철도산업을 리드하는 글로벌한 인재
한국철도공사는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글로벌 감각으로 세계 무대에서 경쟁할수 있는 인재와 함께 하기를 원한다.
3. 철도산업을 리드하는 일등 인재
한국철도공사는 자기 직무에 있어서 세계 최고가 되겠다는 열정으로 꾸준히 실력을 배양하는 리드하는 일등 인재와 함께 하기를 원한다.
선발일정
입사지원서 접수 ( 14시 2/13~2/15) -> 서류발표(2/27) -> 필기시험(3/4) -> 면접발표(3/21)
->면접,인성검사(3/30~4/7) -> 합격자발표(4/18)로 진행됩니다.
서류 통과하기
코레일의 경우 서류는 적부판단(적합 부적합)이므로 대체로 서류에서는 변별력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서류전형은 별도의 평가를 시행하지 않으며, 지원자격 충족 여부, 입사지원서 제출서류의 적정여부 등을 심사하여 합격여부를 결정한다고 하는데, 사실 딱히 심사하는 것도 아니다. 그냥 쓰라는 칸을 잘 채워 넣으면 필기시험을 보러 갈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적어도 서류를 채우기 힘들어서 지원단계에서 포기하는 일은 코레일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필기 통과하기
서류에서 적부만 판단하는 만큼 NCS가 전부라고 할 만큼 경쟁률도 높고 준비도 많이 해야 된다고 합니다.
전공시험시험이 2020년 다시 부활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와 더불어, 평소 NCS기초능력검사에 대한 대비가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지가 합격의 관건이 될 수밖에 없다. 최근 들어 필기시험은 50문항 60분으로 고정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제는 한국철도공사가 어느 정도 필기시험의 경향성을 찾은 듯이 보인다.
25문제씩 전공과 NCS의 비중이 나뉜다. 과목별 시간을 정해 둔 것은 아니라 전공문제에서 시간을 절약한다면 NCS에 시간 투자를 더 할 수 있다. 과목별로 과락(40점)이 존재한다.
NCS는 문제해결능력, 수리능력, 의사소통능력 3 영역에서 출제된다고 하는데, 의사소통은 주로 비문학, 수리능력은 자료해석 영역이 많고, 문제해결은 추리 문제나 자원관리에 해당하는 문제가 주가 된다. 보통 난도가 높은 수준의 문제들은 감점이 없는 경우들이 많다.
직무별 전공과목
필기합격컷
2018년 하반기
2019년 상반기
2019년 하반기
2020년 상반기
2020년 하반기
2021년 상반기
2021년 하반기
2022년 상반기
면접 통과하기
면접단계로 오면 경쟁률은 2:1이다.
인성역량검사는 한마디로 인성검사인데 면접할 때 참고사항으로만 쓰는 기업도 많이 있다. 채용공고에서 이를 면접과 합산하여 최종합격자를 결정한다고 되어 있긴 하지만, 이럴 경우에도 보통 인성검사는 하위 10~20%를 가를 때 쓰는 것이지, 전체 점수 합산에서 큰 역할을 하지는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성실하고 정직하게 기재하면 큰 문제는 없다.
중요한 것은 면접이다. 경험면접 및 직무상황면접이 포함된다고 하니 이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
개별면접은 다대다면접이었는데, 질문들은 일반적인 자기소개, 지원동기, 10년 후 자신의 모습 등으로 시작해서 상황을 가정하고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질문으로 나아가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출발시간이 되었는데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나 ‘기차시간이 다 되어서 출발하려고 할 때 손님이 타려고 하는데 어떻게 할 것인가?’, ‘숙취로 컨디션이 너무 안 좋을 때 어떻게 하겠는가?’ 같은 질문들이다.
또한 노조 동참에 대한 문제가 꽤 자주 나왔다고 한다.
상황면접은 실제로 직무를 수행할 때 겪을만한 곤란한 상황이나 예를 들고 선택을 물어본다.
예를 들어 “당신이 차량정비사들 업무 분담·배치하는 스텝이다. 본인보다 경험이나 지식 많은 선배들이 업무 배치를 바꿔달라고 한다. 한 명 바꿔주면 연쇄적으로 바꿔 달라고 하기 때문에 곤란하다. 어떻게 할 것인가?” 같은 문제들이다. 어떻게 보면 PT면접의 문제해결을 조금 소규모로 물어보는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무임승차 방지방안이나 공공할인에 대한 생각과 방향성 등 코레일에 대한 정책적 방향이나 대안제시 주제도 나올 수 있다. 아무래도 공기업도 기업이다 보니 수익창출이라는 부분으로 논의가 몰아져 가는 경향이 생기는데, 공기업이 공기업인 이유를 다시 생각해 보고 수익창출 이면에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는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를 같이 생각하면 조금 더 풍성한 답변이 될 수 있다.
채용공고
지원자격을 잘 확인하시고 지원하시면 됩니다.
연봉은 3400만 원 수준이라고 명시되어 있네요.
자기소개서
Q1. 귀하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은 무엇이며, 이러한 가치관이 한국철도공사가 지향하고자 하는 바와 어떻게 일치한다고 생각하는지 작성해 주십시오. (400자 이상 ~ 700자 이내)
Q2. 다양한 사람의 의견을 듣고 이를 조율하는 본인만의 노하우와 이러한 노하우를 사용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400자 이상 ~ 700자 이내)
Q3. 현재 한국철도공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고객이 더욱 만족할 수 있도록 개선할 수 있는 점과 이러한 개선이 한국철도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작성해 주십시오. (400자 이상 ~ 700자 이내)
Q4. 앞으로 한국철도공사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사업은 무엇이며, 귀하가 어떠한 부분에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작성해 주십시오. (400자 이상 ~ 700자 이내)
코레일 자주 나오는 문제 : 철도 운영 및 시설 이원화에 따른 잇따른 사고 문제
GTX 개통으로 인한 운송 분산
코로나19로 인한 철도 여객 감소
등의 문제점을 찾아서 해결방안을 작성 제안 해보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적부판단이기에 자신의 생각을 솔직히 작성만 하면 될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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